좌측 하향등이다. 

 

 

간단하게 핵심만 설명하면

 

일반 LF 쏘나타의 하향등 교체는 정보가 많이 있지만

 

LF 하이브리드 모델의 대한 정보가 너무 없었다.

 

왜냐하면 엔진룸 구조가 달랐다. 

 

일반 LF의 엔진룸을 보1지 못해서 정확히 모르겠지만

 

일단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가 트렁크에 있다.

 

엔진룸에 배터리가 없다 

 

그래서 위 사진과 같이

 

하향등 부분에 콘솔박스가 막고있는데

 

콘솔박스를 탈거할 수가 없었다. (킹력부족)

 

 

 

이론상 위 사진의 "공간" 부분에서

 

손을 ㄷ 자로 만들고 안에 있는 전구를 탈거할 수는 있지만

 

너무너무 좁아서 불가능했다...

 

 

그래서 어찌했냐?

 

라이트와 범퍼를 탈거 직전까지 분해했다.

 

그래야 작업 공간 확보가 나오기에 교체할 수 있었다.

 

 

내가 했던 방법은 

 

 

 

 

10mm

 

12mm 

 

T 북스던

 

라쳇렌치 기타 등등... 

 

하여튼 10mm와 12mm가 필요했다.

 

그리고 十자 드라이버

 

참고로 우측 하향등은 작업이 간단한 편이다.

 

동그라미 부분을 10mm로 탈거 후

 

쉽게 교체했다.

 

 

 

 

범퍼를 완전 탈거하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범퍼와 연결된 모든 나사를 분해하면

 

범퍼는 플라스틱이기에

 

힘을 주면 덜렁덜렁거리면서 빠지려고 한다.

 

하지만 휠쪽, 범버 바닥쪽 볼트를 풀지 않아

 

완전한 탈거는 되지 않는다.

 

마치 조립을 덜한 장난감처럼 너덜너덜 해진다.

 

그 틈을 이용해  

 

 

이 내부에 있는

 

10mm 볼트를 탈거하면

 

전조등 세트가 뒤척뒤척거린다.

 

여기서 핵심은 전조등을 탈거하는 게 아니라

 

그냥 공간만 확보하는 거다.

 

탈거 직전까지 가지만

 

털거는 하지 않았다.

 

전조등을 약간 들어 올려서

 

작업 공간을 확보 후

 

쉽게 교체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다.

 

너무 답답하고 서러웠다.

 

 

손이 정말로 작고 얇고 가늘고

 

거기에 힘이 강하다면

 

탈거하지 않고 충분히 가능하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위 내용을 본다면

 

뭔 개소리하는 건가 싶지만

 

직접 공구 들고

 

보닛을 열어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아서

 

급하게 작성해 봤다.

 

 

탈거와 

 

교체장면은 도저히 혼자

 

촬영을 할 수 없었기에

 

닫고 이미 마감한 채로 올린 건

 

어쩔 수가 없었다. 

 

 

 

 

 

블로그 이미지

초다링

,